Board

불타사 소식 & 공지사항

제목불기 2568년 (2024년) 10월 13일 - 경허스님 12024-10-14 13:45:01
작성자

경허스님


경허스님께서 경남 합천에 있는 천년고찰 해인사 방장으로 계실 때 이야기입니다.

하루는 스님께서 볼 일이 있어 고개를 넘어 마을로 가는데, 마침 소치는 목동들이 심심하였는지 작대기로 칼싸움을 하고 있었답니다.

경허스님은 길을 멈추고 칼싸움을 하는 목동들을 지켜보다가 목동들에게 말하였습니다.

너희들이 나를 때린다면 너희들에게 돈을 주겠다.”

목동들은 미친 늙은 스님이라 생각하여 대꾸도 않자 경허스님은 다시 말하였습니다.

너희들이 나를 때린다면 너희들에게 돈을 주겠다.”

이에 한 목동이 나무작대기로 경허스님을 가볍게 때렸습니다.

경허스님은 너는 나를 못 때렸다.”

다른 목동들도 경허스님을 가볍게 때렸습니다.

너는 나를 못 때렸다.”

경허스님이 모든 목동들에게 너는 나를 못 때렸다.”하니 목동들은 경허스님을 세게 때리기 시작했지만, 경허스님은 작대기로 맞을 때마다 너는 나를 못 때렸다.” 하실 뿐이었습니다.

그러자 목동들은 경허스님이 돈을 주기 싫어서 안 맞았다고 하신 거 아니냐고 원망하자, 경허스님은 주머니에서 돈을 꺼내 목동들 손에 일일이 돈을 쥐어주며

너는 나를 못 때렸다.” 라고 하셨습니다.

 

중국 당나라 고승(高僧)이셨던 마조스님께서 하루는 지장이란 제자가 마당을 지나가니, 지장스님을 부르신 뒤 지팡이로 땅위에 크게 동그라미를 그리신 뒤 물으셨습니다.

입야타(入也打) 불입야타(不入也打)- 들어가도 때리고 안 들어가도 때린다.”

이에 지장스님은 동그라미 안으로 들어가니 마조스님께서 지장스님을 지팡이로 때렸습니다.

마조스님께서 지장스님을 때리자, 지장스님이 대답했습니다.

큰스님께서는 저를 때리지 못 했습니다.”

이에 마조스님께서는 뒷짐을 지고, 지팡이를 짚으며 자기 방으로 들어가셨습니다.

마조스님은 한국의 간화선에 큰 영향을 끼치시는데, 통일신라 불교가 경주를 중심으로 귀족 중불교인 5()와 지방 호족을 중심으로 한 간화선의 9()인데, 9() 중에 7개의 산()이 마조스님의 제자 중에서 나왔답니다.

마조스님의 제자인 장경 회휘스님에게서 현욱스님이 경남 창원 봉림산에 봉림사를, 마조스님의 제자인 남전 보원스님에게서 철감스님이 강원도 영흥 사자산에 법흥사를, 마조스님의 제자인 마곡 보철스님에게서 낭혜스님이 충남 보령 성주산에 성주사를, 마조스님의 제자인 염관 제안스님에게서 범일스님이 강원도 강릉 사굴산에 굴산사를, 마조스님의 제자인 서당 지장스님에게서 도의(道義)스님이 전남 장흥 가지산에 보림사를, 혜철스님은 전남 곡성에 동리산에 태안사를, 홍척스님은 전북 남원에 실상산에 실상사를 만드셨답니다.

구산선문(九山禪門) 3개가 지장스님의 제자들이랍니다.

 

마조스님에게도 스승이 계셨으니 남악 회양스님이십니다.

남악은 중국 오악(五岳)중 가장 남쪽에 있는 호남성 형양시 형산을 말합니다. 남령산맥에 있는 산이랍니다.

마조스님이 스승인 남악회양을 떠나 강서성 남창시로 떠나 큰 절에 방장이 되십니다.

회향은 한 스님을 보내어, 마조가 법문을 하려 할 때

어떻습니까?” 하고 묻고는, 마조스님이 대답하거든 기억해 오라고 시켰답니다. 그 스님이 회향스님이 시키는 대로 가서 물으니, 마조스님이 이렇게 말했답니다.

그럭저럭 지내온 세월이 어언 30, 소금과 된장 걱정은 겨우 덜었다.”

그 스님은 돌아가 남악 회향스님에게 그대로 말하니, 회향스님이 고개를 끄덕였다고 합니다.

 

한 스님이 경허 스님에게 물었습니다.

지금 어떠하십니까?”

생사의 큰 파도는 멈췄지만, 업의 잔잔한 물결은 멈추지 않았구나.”

 

 

불타사 소식 


<신중기도>: 음력 10월 신중기도는 2024111(금요일, 입재) ~ 113(일요일, 회향) (음력 101~ 3)에 있습니다. 신중기도 시간은 평일에는 오전 10시에 시작하고, 일요일에는 오후 3시에 시작합니다.

 

<부고>: 청봉 박성만 거사님이 1010일 오후 3시에 영면에 들어가셨습니다. 발인법회는 1014일 저녁 7시에 Matz Mt. Prospect Funeral Chapel (410 E. Rand Rd, Mt. Prospect, IL 60056)에서 있을 예정입니다.

 

<원불모시기 불사>: 2024년에도 원불 모시기 불사를 합니다. 불자로서 신심과 원력을 더욱 더 돈독히 하는 불연을 맺으시기 바랍니다.

 

<관음회 계좌>: 지난 학산거사님 영결식 후에 정법심보살님께서 연화회에 보시하신 보시금과 주지스님께서 보시하신 보시금으로 관음회라는 이름으로 은행에 계좌를 만들 예정입니다. 이 계좌는 무연고로 돌아가시는 분들의 49재 비용이나 절이 이사할 때 소요되는 여러 가지 지출에 사용될 예정입니다. 관음회에 보시하기를 원하시는 불자님들께서는 접수하실 때 관음회에 보시하겠다고 말씀해주시면 됩니다.


<무설전 벽화>: 무설전 벽화가 손상되지 않고 오랫동안 잘 보존될 수 있도록, 벽화에 기대어 앉지 말고 소중하게 대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불타한국학교>: 2024년 가을학기가 97일 토요일에 시작되었습니다. 한국학교 운영과 교사로 일해주시는 송수진 교장선생님과 여러 교사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한국학교 후원>: 2018년부터 한글학교 후원회를 만들었습니다. 작은 물방울이 모여 큰 그릇에 차듯이 작은 정성 부탁드립니다. 현재 후원해주고 계신 여러 불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불타사 홈페이지>: 불타사 홈페이지가 다시 활성화 되었습니다. 공지사항과 행사관련 사진, 동영상 등이 업로드 될 예정입니다. 많이 이용해주시고, 의견 부탁드립니다. 불타사 홈페이지 주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http://www.bultasa.org/wp


댓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