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지스님 (법찬스님) 법문
칠석 기도에 대해서 칠월칠석 저녁이면 은하수를 사이에 두고 동서로 마주한 견우성과 직녀성, 그리고 북두칠성 때문에 이 설화가 생겨난 것으로 봅니다. 줄거리를 보자면 하늘나라 목동인 견우와 옥황상제의 손녀인 직녀가 혼인하였는데, 이들이 혼인한 후 게으름만 피우자, 옥황상제가 크게 노하여 견우는 은하수의 동쪽에, 직녀는 은하수의 서쪽에 떨어져 살게 하였습니다. 그래서 이 부부는 서로 그리워하면서도 건널 수 없는 은하수를 사이에 두고 애태우면서 지내야 했답니다. 견우와 직녀의 안타까운 사연을 안 까마귀와 까치들은 해마다 칠월칠석날에 이들을 만나게 해 주기 위하여 하늘로 올라가 다리를 놓아 주었답니다. 이것이 오작교입니다. 그래서 견우와 직녀는 칠월칠석날이 되면 이 오작교를 건너 서로 그리던 임을 만났다가 다시 헤어진답니다. 하늘의 별자리를 중심으로 만들어진 칠석의 별자리는 견우와 직녀성 못지않게 북두칠성을 중요시합니다. 북두칠성은 수명신(壽命神)이라서 북두칠성에게는 수명장수를 기원하며, 견우성과 직녀성에는 재물의 풍족함을 기원했답니다. 불교에서는 음력 7월 7일, 곧 칠석이 되면 치성광 부처님께 정성 어린 공양을 올립니다. 가족 모두가 수명 장수하게 하여 주시고 자손들이 대대손손 찬성하게 해달라고 몸과 마음을 모아 간절히 기원 드립니다. 대승 불교에서는 참으로 많은 불보살님들이 계십니다. 그중 한분인 치성광 부처님은 일광(日光)보살, 월광(月光)보살, 북두칠성과 28숙(宿)등 많은 별들을 휘하에 거느리고 계십니다. 치성광 부처님께서는 특히 인간의 길흉화복을 주관하십니다. 그러므로 칠석에 즈음하여 성대한 재를 일주일 뒤인 우란분절(백중)까지 열어 부처님의 불가사의한 신통력으로 모든 재앙을 소멸하고 수명장수를 주십사 기원하는 것입니다. 다 같이 모여 노래도 부르며 자기 솜씨를 뽐내기도 한 것이 칠석이었습니다. 이조말엽만 해도 칠석이면 나라 곳곳의 사찰들이 재를 일주일 동안 올리느라 밤을 낮인 양 환히 밝히곤 했답니다. 가내 태평을 빌고 자손창성과 수복을 기원하는 인파는 불과 7일 뒤인 우란분절에 까지 그대로 연결되었습니다. 한 달 후 팔월대보름인 추석이 다가오니 칠월과 팔월은 나라 전체가 흥겨운 잔칫집이었던 것입니다. 사실 칠월 칠석은 우리 민족의 시조라는 "아반이"와 "아만이"의 전설에서 유래된 우리의 오랜 민속일 입니다. 민족의 영산이라는 백두산이 가장 가까운 함경도 지방에서 전해 오는 그 전설은 [태백유사(太白遺事]란 고서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아득한 옛날 한 사나이와 한 여자가 있었다. 이들은 천하(天河:만주 송화강 상류)의 동녘과 서녘에 있으면서 처음에는 서로 오가지 않았다. 그러나 세월이 지나면서 얼굴을 익힌 듯 오가기를 몇 차례, 급기야 짝을 지어 자손을 세상에 퍼뜨렸다." 이 이야기 속의 남자는 "아반이" 여자는 "아만이"로 이들이 처음 만난 날이 바로 음력 7월 7일 저녁이어서 칠석(七夕)이라 한다는 것입니다. 이 같은 이야기가 세월이 지남에 따라 신화(神話)로 변형되고 다시 견우와 직녀의 전설로 오늘에 전해 옵니다. 지금도 함경도 지방에서는 남자를 "아반이"가 변화된 아바이로, 여자는 "아만이"가 아마이로 불리고 있답니다. 또한 우리민족과 관련이 깊은 까마귀의 등장이나 환단고기 라는 옛 고서에 보면 7월 7일은 나반(견우)이 송화강을 건너는 날입니다. 이처럼 칠석은 우리들의 시조인 곧 조상을 기리는 후손들의 축제일이나 다름없었습니다. 이것이 민간 신앙의 형태로 또 불교가 전래된 이후에는 불교신앙의 한 형태로 점차 발전해 온 것입니다.
불타사 소식
<상월 보선 대종사 초청 수계법회>: 가 9월 22일 오전 10시에 보원관음전에서 있을 예정입니다. 법명을 새로 만들기를 원하시는 불자님이나, 기존의 법명이 있더라도 5계를 지키자는 마음가짐으로 새롭게 계를 받고자 하시는 불자님들께서는 수계를 하실 수 있습니다. 수계 요건은 따로 없으며, 원하시는 분들은 접수부에 신청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신중기도>: 음력 7월 신중기도는 2024년 8월 4일 (일요일, 입재) ~ 8월 6일 (화요일, 회향) (음력 7월 1일 ~ 3일)에 있습니다. 신중기도 시간은 평일에는 오전 10시에 시작하고, 일요일에는 오후 3시에 시작합니다. <우란분절(백중)기도>: 우란분절(백중)기도를 지난 7월 7일에 입재하여, 8월 18일에 회향할 예정입니다. <칠석기도>: 칠석기도를 8월 8일 입재하여 8월 10일에 회향할 예정입니다. <진각행 이문이 영가님 49재>: 진각행 이문이 영가님의 49재 4재가 오늘 법회 후에 있을 예정입니다. <원불모시기 불사>: 2024년에도 원불 모시기 불사를 합니다. 불자로서 신심과 원력을 더욱 더 돈독히 하는 불연을 맺으시기 바랍니다. <관음회 계좌>: 지난 학산거사님 영결식 후에 정법심보살님께서 연화회에 보시하신 보시금과 주지스님께서 보시하신 보시금으로 “관음회”라는 이름으로 은행에 계좌를 만들 예정입니다. 이 계좌는 무연고로 돌아가시는 분들의 49재 비용이나 절이 이사할 때 소요되는 여러 가지 지출에 사용될 예정입니다. 관음회에 보시하기를 원하시는 불자님들께서는 접수하실 때 관음회에 보시하겠다고 말씀해주시면 됩니다. <무설전 벽화>: 무설전 벽화가 손상되지 않고 오랫동안 잘 보존될 수 있도록, 벽화에 기대어 앉지 말고 소중하게 대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불타한국학교>: 2023-2024 학년도 봄학기가 5월 18일에 끝이 났습니다. 가을학기는 9월에 개학을 할 예정입니다. 한국학교 운영과 교사로 일해주시는 송수진 교장선생님과 여러 교사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한국학교 후원>: 2018년부터 한글학교 후원회를 만들었습니다. 작은 물방울이 모여 큰 그릇에 차듯이 작은 정성 부탁드립니다. 현재 후원해주고 계신 여러 불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